Strengths Coaching Psychology Institute
강점코칭 심리연구소

심리검사

고객상담센터

02.774.2830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토, 일, 공휴일 휴무

  • HOME
  • 심리검사
  • 청소년용

청소년용

행복한 변화와 성장을 위한 강점검사 Strengths Assessment Inventory

SAI 청소년 강점검사

저자 : 강점코칭심리연구소 (탁진국, 김기년)

  • 검사시간 :45분
  • 문항수 :162문항
  • 적용대상 :중/고등 전 학년
  • 검사 가능횟수 :

검사 목적

강점이란 ‘한 사람의 재능 및 그와 관련된 지식, 기술, 노력을 결합한 것이며 특정 과제에서 일관되게 완벽에 가까운 수행을 할 수 있게 하는 능력’(Clifton & Nelson, 1992), 또는 ‘가치 있는 성과를 위하여 최적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역량’(Linley & Harrington, 2006) 등으로 정의합니다.

긍정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강점검사를 통해 자신의 대표강점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는 것만으로도 우울감은 감소 하고 또 행복감이 증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대표강점을 인식하는 것을 통해 강점을 강화함으로써 약점 을 약화시키는 심리학적인 기술을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검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강점을 손쉽게 평가할 수있는 심리검사입니다. 현재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상담 및 코칭분야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검사이며 강점검사를 통한 상담 및 코칭프로그램 등이 가능합니다.

검사 특징

1. 결과표에는 강점에 대한 점수와 프로파일이 제시되며 5개의 대표강점과 그에 따른 해석내용 및 활용방안, 프로파일 등이 제공됩니다.

2. 본 검사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좀 더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알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강점이 어떠한지를 앎으로써 평소 학교생활의 인간관계나 과제활동 등에 있어서 더 건강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본 검사를 통해 교사(상담자 또는 코치)는 학생들의 강점을 좀 더 명료하게 이해함으로써 상담 또는 코칭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긍정적 자원과 대표적 강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내담자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내담자가 현실적인 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검사 특징 표
검사신뢰도

검사 신뢰도를 알 수 있도록 방응성실성, 연속동일반응, 사회적 바람직성, 무응답 수등을 통해 검사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점 프로파일

15개의 아동 강점 요인에 대한 점수 (원점수 평균)가 제공되며 이에따른 상위 강점 5개의 요인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경쟁, 공정성, 끈기, 낙관성, 도덕성, 리더십, 미래지향성, 배려, 대인관계, 신중함, 신체 활동, 예술성, 용기, 유머, 의사전달, 자기조절력, 지혜, 진실함,창의력, 학구열)

상위강점

여러 강점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상위 5개 강점을 나타냅니다. 제시된 5가지 상위 강점은 자신의 강점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분을 알려줍니다.

상위강점 활용방안

제시된 활용방안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강점 활용을 통해 더욱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이러한 긍정적 만족감은 학교생활에서 성취 및 자신감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점인식,강점 활용, 행복도, 삶의 만족도

(자기만족, 학교만족, 주거 환경 만족, 친구 만족, 가족 만족,)에 대한 점수 및 수준을 제공합니다.

강점과 진로

상위 강점과 가장 상관이 높은 진로유형 및 관련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의 활용

1. 진로탐색
본 검사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좀 더 객관적으로 학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어 진로지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관련 직업분야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진로분야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후의 직업에서나 개인생활을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행복증진
행복과 성장을 촉진하는 집단(코칭)프로그램이나 집단상담 장면에서 참가자의 강점을 평가하여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3. 자존감 증진
학교, 동아리와 같은 다양한 장면에서 구성원의 대표강점을 명료하게 인식함으로써 그러한 강점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강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지도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존감과 사기를 진작할 수 있습니다.

4. 자기표현강화
자신의 강점을 확인함으로써 자기이해를 돕고 자신을 표현하는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 자신의 강점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한 설명이 가능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인 자기표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연구활동
강점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연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강점과 다른 심리적 특성(인성, 진로, 학습)과의 관계, 강점과 다양한 정신병리와의 관계, 강점과 성공적 과제수행 및 긍정적 행동의 관계 등과 같이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